본문 바로가기

식자재의 효능

와송 이야기

반응형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와송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와송은 바위솔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돌 틈에서 자랍니다. 기와 위에서 자라는 소나무와 비슷하다고 해서 와송이라 하는데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동아시아에 주로 분포하며 일종의 다육식물입니다. 

다 자라게 되면 30cm 이상 자랍니다.

 

 

와송은 줄기와 잎을 모두 먹을 수 있는데요.

신맛이 있어서 주로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갈아서 생으로 마시기도 하고 설탕을 넣고 효소액으로 만들거나 건조시켜 보관하면서 차로 우려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루로 만들어 물이나 주스에 넣어서 먹기도 하니 먹는 방법이 엄청 많네요~

 

생으로 드실때는 먹고 남은 와송을 냉동실에 냉동해서 먹을 때 꺼내서 갈아 먹으면 오랫동안 즐기실 수 있답니다.^^

 

 

와송 씨앗을 심으면 바로 크게 자라지는 못합니다. 첫해에는 작게 자라고 겨울이 되면 작고 동그란 모종을 남기고 월동을 합니다.  겨울을 나고 봄에 눈이 녹으면 모종은 다시 자라고 가을에는 30cm가 넘을 정도로 크게 자라면 수확을 합니다. 따라서 와송의 수확은 두 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셈이죠.

 

국내에 자생하는 와송의 종류는 둥근바위솔, 좀바위솔, 흰좀바위솔, 연화바위솔, 난쟁이바위솔, 좁은잎바위솔, 울산바위솔 등 13종이 있습니다. 그리고 와송은 약제가 아니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안전한 식품이니 걱정하시지 말고 드셔도 됩니다. 단지 와송은 찬성질이 있어 속이 차고 설사가 많은 사람, 기력이 없는 노인, 허약한 사람, 임산부, 간이 안 좋은 사람이 먹으면 상태가 더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와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와송은 면역기능 개선과 항암, 항균,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데요.

 

와송에는 와송에탄올과 아플라톡신B1 성분이 들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각종 암세포를 파괴하는 강한 항암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간암 위암 대장암 등 소화기 계통에 효능이 좋다고 하니 드실 때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와송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요. 혈관 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와송의 식이섬유는 변비에도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 억제와 혈액순환 개선으로 피부노화방지 및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와송의 다당체와 올리고당은 항균작용과 항암작용으로 노폐물배출과 함께 몸에 들어오는 세균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와송 많이 드시고 이웃님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또 뵐게요~

 

 

 

 

 

 

 

[참고문헌] 와송 효능|작성자 배우며실천하는농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