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자재의 효능

버섯의 종류와 효능 2부(식용버섯)

반응형

안녕하세요^^ 앵글입니다.

오늘은 버섯의 종류와 효능 2부로서 식용버섯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다박싸리버섯

 

나무에는 단풍이 들고 버섯이 많이 나는 계절 가을입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버섯의 종류는 무척 많은데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송이버섯, 능이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 송로버섯, 싸리버섯,  영지버섯, 상황버섯, 노루궁뎅이버섯, 석이버섯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한국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버섯이 표고, 느타리, 새송이 버섯입니다.

 

버섯은 곰팡이 같은 균사들이 모여 만들어진 균사체로서 축축하고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랍니다. 스스로 영양분을 합성하지는 못해서 죽은 동식물에서 기생해서 살아가는데요 보통은 식물에 기생하지만 곤충에 기생하면 동충하초가 되는 것이죠.

 

이제 각 버섯에 대해 알아볼까요?

 

느타리버섯

 

느타리 버섯

 

느타리버섯은 우리가 많이 먹는 버섯 중에 하나인데요. 굴 모양으로 생겼다고 하여 미국에서는 굴 버섯(oyster mushroom)이라고 부르는데 갓이 굴 모양이며 5~25cm로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짙은 갈색으로 참나무와 버드나무 등의 고목의 그루터기에서 자생하며 봄에서 가을까지 자라지만 늦가을에 많이 발생합니다.

 

신선한 느타리버섯을 고를 때는 갓 표면에 윤기가 있고 갓 두께가 두껍고 색이 짙으며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밑동이 단단하고 갈변 현상이 없는 것이 좋은 느타리버섯이라고 하네요.

 

<효능>

암세포 증식 억제(항암치료) - 베타글루칸(면역기능 증가)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 - 에르고스테롤(비타민D2의 모체) 함유

 

송이버섯

 

< 송이버섯 >

 

송이버섯은 예로부터 맛과 향이 뛰어나 일 송이, 이 능이, 삼 표고, 사 석이라는 말이 있듯이 버섯 중에 으뜸이 바로 이 송이버섯입니다. 9~10월에 나오는데 그 해의 강수량에 따라 발생하는 시기와 양이 달라져서 고가의 버섯이기도 하죠. 송이는 특이하게 소나무 아래에서만 자라는데 재선충으로 소나무가 거의 사라진 일본에서는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을 합니다.

 

상품의 송이는 갓이 도톰하고 대가 짧고 굵어 들어보면 무겁고 단단합니다. 벌레구멍이 없고 갓이 피지 않았거나 덜 피어서 송진 냄새가 짙게 나는 것이 좋습니다. 송이버섯의 종류에는 밭송이버섯, 땅송이버섯, 털송이버섯, 흰비단송이, 금빛송이, 해송송이, 흑보라송이 등이 있습니다.

 

<효능>

성인병 예방에 탁월

비타민D 함유

항암효과

땅송이(좌)/ 밭송이(중)/ 털송이(우)

※이미지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능이버섯

 

능이버섯

 

능이버섯은 참나무 뿌리에서 기생하는 짙은 회색빛의 향이 매우 특이한 버섯인데요.

인공재배가 되지 않아 3년에 한 번만 채취가 가능하기에 매우 고가입니다. 

미식가들 사이에서는 송이보다도 능이를 우선으로 생각 할 만큼 귀한 버섯이죠. 능이는 건조하면 색이 거의 검게 변하고 향이 더 강해지면서 식감도 쫄깃해집니다.

 

가을이면 능이버섯을 채취하기 위해 진안군 주천면·안천면·정천면·상전면에 산행이 많아지는데 아직까지 능이버섯이 재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효능>

단백질 분해 성분 풍부(민간에서는 고기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 달인 물을 소화제로 이용)

항암효과(위암), 기관지, 천식, 감기, 산후병 등에 효과

비타민 B2(송이버섯의 9), 에르고스테롤 함유

 

표고버섯

 

표고버섯

 

아시아가 원산지인 표고버섯은 산에서 나는 고기로 불리기도 하죠. 죽은 참나무에서 자생하고 봄과 가을에 수확하는데 재배가 쉽고 향미가 풍부해서 전세계에서 재배하고 있는 식용 버섯입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말리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구아닐산나트륨이 생성되어 버섯의 향과 맛을 더욱 강렬하게 하며 감칠맛을 만들어 냅니다. 일본 불교 사찰의 엄격한 채식 식단인 쇼진 료오리(精進料理)에서도 중요한 재료로 쓰이며 향미와 영양이 좋아 식물성 다시 국물을 내는데 많이 쓰입니다.

 

<효능>

혈압 강하 효능- 에리타데닌

적혈구 증가 - 비타민 B12

항암작용 레티닌(항암물질 다당류)

비타민D 함유

 

옆싸리버섯

※이미지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싸리버섯

 

싸리나무처럼 생겼다 하여 싸리버섯이라 부르는데 독성이 있어 삶아서 염장하는 등의 특수 처리하여 식용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자생하는 싸리버섯은 여름과 가을에 주로 발생하며 줄기는 굵고 짧으며 윗부분은 갈라져 산호와 비슷합니다.

 

싸리버섯의 종류에는 갓싸리버섯, 옆싸리버섯, 다박싸리버섯, 붉은싸리버섯, 큰깃싸리버섯, 적변싸리버섯, 녹슨싸리버섯, 감귤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 산호싸리버섯 등이 있습니다.

 

<효능>

콜레스테롤 감소로 동맥경화 예방

비타민 B C, 프로비타민D, 유리아미노산, 지방산

항암효과, 독소제거

알츠하이머, 위장장애에 효과

 

송로버섯

 

송로버섯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송이를 최고의 버섯으로 꼽는다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최고의 버섯은 푸아그라, 캐비어와 함께 3대 진미로 꼽히는 송로버섯(트러플)입니다.  재배가 불가능해 땅속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송로버섯은 떡갈나무 숲의 땅 속에서 7년정도 자생한 것을 재취하는데 보통 30cm에서 1m 깊이 까지도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마시대부터 식용했던 송로버섯은 루이14세가 즐겨 먹었으며 흑색 송로버섯은 물에 익혀 보관과 식용하지만 흰색 송로버섯은 생으로 섭취해야 향을 잃지 않습니다.  송로버섯의 향은 매우 강한데 주로 송아지 요리와 파스타, 리소토, 바닷가재요리, 거위간요리에 소량으로 넣어 먹습니다.

 

< 효능 >

소화기 장애 해소

항산화성분(활성산소제거), 항암효과 리코펜

항산화효능(비타민 20) - 에피갈로카테킨 갈라트

항염효과 및 항균효과

 

새송이버섯(좌)/ 팽이버섯(우)

 

 

버섯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버섯이 항암 항염 효과와 함께 향과 맛도 좋아 우리 식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너무 중요한 식자재네요^^

 

이웃님들도 버섯으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에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백두산 송이버섯 농산물 직거래장터(밴드)에 구경하러 가기

 

비오는 수욜아침이네요 백두산 송이가 오늘아침 들어왔어요 맛,향 좋아요 추석선물 예약받고있�

농수산물직거래장터(무료판매,무료광고, 무료입점) | 밴드

band.us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버섯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가지 2, 초판 1998., 10 2011., 한복진, 한복려, 황혜성)

[네이버 지식백과] 표고버섯, 싸리버섯, 느타리버섯, 송로버섯, 송이버섯 (쿡쿡TV)

[네이버 지식백과] 트러플 - 땅 속의 다이아몬드 (푸드스토리, 김한송)

Vayssie Robert at en.wikipedia.org

[네이버 지식백과] 송로버섯 [Truffle, Truffe] (사진으로 보는 전문조리용어 해설, 2008. 8. 25., 염진철, 엄영호, 김상태, 허정, 이준열, 손선익)

[네이버 지식백과] 싸리버섯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싸리버섯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능이버섯 [能耳-]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네이버 지식백과] 송이버섯 (백두산의 버섯도감 1, 2014. 11. 21., 조덕현)

반응형

'식자재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메가3의 효능과 많이 함유한 식품  (22) 2020.11.06
금화규와 콜라겐의 효능  (30) 2020.09.22
버섯의 종류와 효능1부(독버섯)  (4) 2020.08.31
와송 이야기  (18) 2020.08.18
꿀 이야기  (2) 202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