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자재의 효능

오메가3의 효능과 많이 함유한 식품

반응형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메가3의 효능과 많이 함유한 식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메가3는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로 우리 체내에서 합성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따로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영양소를 어떤 식품으로 섭취하고 효능은 무엇일까요?

 

오메가3는 동물성 지방산인 DHA, EPA식물성 지방산 알파 리놀렌산과 같은 여러 종류의 불포화 지방산을 말하는데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고 대장염, 소장 염증,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우울증 등에 도움이 됩니다.

 

 

DHA는 뇌로 직접 들어가 어린이 뇌 발달에 도움을 주며 치매도 예방이 됩니다. 또한 눈세포의 구성성분으로서 눈의 피로 해소와 시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EPA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액점도가 낮아져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짐에 따라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등을 예방합니다또한 지방대사를 원활히 해서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가 항염증 작용을 하기에 피부에 나는 여드름을 완화시켜 피부가 매끈해지는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의 재료가 되는 물질의 공급에 영향을 주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암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오메가3의 일일 권장 섭취량인 500~2000mg의 오메가3를 매일 섭취해야겠습니다.

 

이제 오메가3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알아볼까요?

 

호두

 

호두는 두뇌 형태의 씨앗 열매로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 발달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1과 비타민E, 미네랄 성분 등이 풍부해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밤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밤에 함유된 비타민 B1 은 쌀의 4배이며 면역력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 그리고 면역기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멸치

 

멸치는 대표적인 칼슘 공급 식품이며, 타우린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과 혈압 조절을 해 줍니다.  멸치의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는 뇌의 인지능력을 높이고 집중력이나 기억력을 증가시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어린이들의 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어르신들의 치매를 예방해 줍니다.

 

 

새우

 

새우를 껍질 째 드시는 분 있으신가요? 새우 머리나 껍질, 꼬리와 같이 붉은색을 띠고 있는 부분에는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어요.  

 

꾸준하게 적당량 섭취하신다면 활성 산호로 인한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항암작용 및 면역력 향상 기능까지 있다고 하니 새우를 많이 드시면 건강 유지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우린, 아스타잔틴, 키토산, DHA 성분이 뇌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키고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 뇌기능 향상으로 치매예방과 뇌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들깨

 

리놀렌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아연, 망간, 몰리브덴, 비타민B, 비타민E 등 미네랄 성분까지 풍부하여 소량으로도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씨

 

기원전 7,000년 전부터 식용과 병을 고치는 생약제로 사용되어 온 아마씨는 리놀렌산이 풍부하고 항암물질 중 하나인 리그난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 및 항분열, 항독성이 뛰어나고, 체내 이미 형성된 종양을 강력히 억제하고 예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고등어

 

오메가3, DHA, 칼륨, 햇빛을 통해서 합성되는 비타민D,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는 셀레늄, 중금속 배출해주는 비타민B, 피부 노화 예방의 핵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굴에는 면역력 증진에 필요한 각종 아미노산과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비타민, 셀레늄, 철분 등이 있습니다. 타우린 아연과 함께 참치보다 2배 많은 DH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자재들이 이렇게나 많네요. 이웃님들도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품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며 더 유용한 주제로 뵐게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웰빙상식대백과

네이버지식백과 오메가3

리얼푸드 포스트

반응형

'식자재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의 성분과 효능  (51) 2021.02.10
김치의 역사와 효능  (26) 2020.11.09
금화규와 콜라겐의 효능  (30) 2020.09.22
버섯의 종류와 효능 2부(식용버섯)  (61) 2020.09.10
버섯의 종류와 효능1부(독버섯)  (4) 2020.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