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자재의 효능

금화규와 콜라겐의 효능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황금해바라기로 불리는 금화규(골드히비스커스)라고 들어 보셨나요?

 

 

금화규는 몸에 너무 좋은 성분이 많아서 꼭 한 번 소개해 드리고 싶었던 식물인데요. 황촉규, 닥풀로도 알려져 있는데 모두 금화규(Hibiscus manihot L )의 이름입니다.

 

오늘 꽃차로 많이 먹는 금화규에 대해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약용식물이자 1년생 풀인 금화규는 7월에서 8월까지 꽃을 수확하는데요. 꽃 뿐만 아니라 줄기, 뿌리까지 식물성 콜라겐이 풍부하고 독성이 없어 모두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금화규를 알기 위해 콜라겐에 대해 먼저 알아 볼까요?

 

2017년 북미지역에서 출시된 뷰티 영양제 제품 중에 26%가 콜라겐 제품이었으며 2019년 미국 유통업체인 내추럴 그로서(Natural Grocers)가 영양 전문가들에게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콜라겐이 올해의 미국 건강보조식품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트렌드 데이터에서도 미국 콜라겐 파우더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과 같이 미국에서는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주된 단백질 역할을 하는 콜라겐은 피부의 수분과 탄력유지의 기능이 있는데요. 우리 몸은 20대 때부터 피부의 콜라겐이 매년 1%씩 감소하고 40대에는 노화가 진행 되면서 콜라겐의 양이 20대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이 지나고 5년 내에 콜라겐이 30%가 손실된다고 하니 별도로 섭취해 줘야만 빠른 노화를 지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이 눈, 피부, 관절 모두에 관여하기에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콜라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물이 금화규이지요^^

 

금화규의 식물성 콜라겐은 분자의 크기가 400달톤으로 작아 우리 몸에 흡수가 빠른 저분자 콜라겐입니다. 오래 전부터 콜라겐이 우리 몸에 좋다고 했었지만 섭취해서 흡수가 안되고 배출되면 소용이 없는데요. 2세대 동물성 콜라겐의 시대를 지나 3세대 어류의 콜라겐도 인기가 있었습니다만 어류와 돼지 소의 콜라겐 분자량이 2000~5000달톤인 것에 비해 분자 크기가 더 작고 흡수도 빠른 4세대 콜라겐인 식물성 콜라겐이 요즘은 대세입니다.

 

 

 

이제 금화규의 성분에 대해 알아볼게요.

 

금화규는 콜라겐 외에도 팔미트산, 고시페틴, 올레인산, 베타인, 리놀렌산, 퀘르세틴 등 매우 유익한 성분이 많습니다.

 

- 팔미트산(Palmitic acid): 콜레스테롤을 강하하고 혈전을 분해하여 고혈압과 심장병의 위험을 예방하고, 암세포주에 강한 세포독성을 나타냄. 미국 미시건대학 연구결과 간암세포주(HepG2)의 미토콘드리아를 파괴하여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것을 확인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 피부 면역시스템 항체를 강화하여 피부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괴사시키는 것을 확인.

 

- 고시페틴(Gossypetin): 퇴행성 뇌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 파골세포의 골 흡수를 억제하고, 골다공증의 개선 및 치료 효과, 항염증 효과

 

- 올레인산(Oleic acid): LDL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및 심장질환 효과, 변비 해소 효과

 

- 베타인(Betaine): 세포손상억제, 항산화작용(암예방)

 

- 리놀렌산(Linoleic acid): EPA(오메가3)의 전단계

 

- 퀘르세틴(Quercetin): 혈압과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고 혈관벽의 손상을 예방.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 감소시켜 심혈관 건강개선. 두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개선. 체내 산소공급으로 불면증이나 현기증과 같은 증상 개선.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 손상세포 재생. 항염증, 항산화, 항암작용 등(건조 금화규 1g 2.58mg의 퀘르세틴 함유)

                                    

 

 

 

이제 금화규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주로 금화규 꽃을 말려서 차로 마시는데요. 꽃 한 송이만 컵에 넣고 따뜻한 물을 200ml정도 부어 3~5분 우려 드시면 됩니다. 두 세번 이상도 우려 드실 수 있고 금화규 물로 밥을 하거나 국을 끓여 먹으면 감칠 맛도 있고 몸에도 좋답니다. 또한 담금주 3리터짜리 병에 30~40송이 정도 넣으셔서 두시면 활짝 핀 금화규가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꽃과 잎 모두 건조해서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선식으로 드실 수도 있습니다.

 

줄기와 뿌리는 백숙, 삼계탕에 황기 대용으로 넣으셔도 되고 즙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금화규는 피부에 좋아서 차로 먹고 난 꽃을 피부에 바르거나 비누와 스킨으로 만들어 쓰시면 더욱 좋답니다.^^

 

 

 

정말 버릴게 하나도 없는 귀한 약용식물이네요. 이웃님들 모두 다른 영양제 보다도 금화규를 꼭 챙겨 드시길 적극 추천드리며 금화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농수산물 직거래밴드에 금화규 구경가기

 

#금화규농장 #천연콜라겐 #세상에서제일예쁜금화규차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시

농수산물직거래장터(무료판매,무료광고, 무료입점) | 밴드

band.us

 

 

 

 

 

※참고자료: [블로그] 금화규를 키워보니...|작성자 이강산에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