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족저근막염 발병 원인과 치료(상세 스트레칭법)

반응형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요즘 이런저런 일이 많아 포스팅이 좀 늦었네요ㅜㅜ

오늘은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발을 내디딜 때 발바닥 안쪽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 와이프도 아이를 낳고 산후조리 후에 족저근막염으로 고생을 했었는데요.

 

보통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면 통증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또 통증이 없어지는 식이 반복됩니다.

통증은 순간이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기도 하는데 낫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치료를 하셔야 됩니다.

 

족저근막염은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발을 내디딜 때 통증이 심한 건 수면 중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이완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치료가 되지 않으면 보행에도 장애가 생기고 무릎, 척추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가 진단해 보시고 하기의 증상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보시면 됩니다.

 

1. 오래 서 있으면 발바닥에 뻣뻣한 느낌이 든다

2.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하다.

3.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펴면 발바닥 통증이 더 심하다.

4.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발바닥에 통증이 생긴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운동을 하지 않다가 무리하게 한다든지 딱딱한 바닥에서 운동을 하거나 매일 무리하게 발을 사용하면 발생합니다. 그리고 쿠션 없는 신발과 하이힐 등을 사용하면 발바닥 근육에 무리가 가겠지요.

또한 과체중은 우리가 걸을 때 하중을 지지하는 발에 가장 무리가 가게 되니 체중 증가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치료법에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는데 여기서는 보존적 치료만 다루겠습니다.

 

첫 번째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자세를 교정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습니다.

 

두 번째스트레칭인데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이완시켜 주고 마사지를 해 줍니다. 아침저녁으로 해주시고 평상시에도 해주면 좋습니다. 아래에 사진과 같이 몇 가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됩니다.

 

1. 벽면에서 팔 길이만큼 떨어집니다. 한쪽 발을 뒤로하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 앞다리의 무릎을 구부린 후에 두 손으로 벽을 밀면서 10초간 유지했다가 풀어주는 동작을 양쪽 발을 바꿔주며 반복하시면 됩니다.

 

 

2. 자리에 앉아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려서 한 손으로 발꿈치를 잡고 다른 손으로 발가락 전체를 당기면서 다른 손으로 아픈 부위를 마사지해줍니다. 하루 10회 반복해서 합니다.

 

3. 집에서 수건으로 발 아래쪽을 감싸서 그림과 같이 양손으로 잡고 당겨줍니다. 10초 정도 당겼다 풀어주며 반복해서 하루 10회 정도 합니다.

4. 수건을 바닥에 놓고 발가락으로 오므려 잡았다 놓았다를 반복합니다. 하루에 10회~15회 실시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보통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낫지만 오래가는 경우는 1년 이상도 지속되므로 스트레칭과 생활습관 개선 등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발바닥 깔창과 같은 보조기입니다. 보조기는 자세교정과 함께 발꿈치에 하중을 흡수하여 족저근막에 충격을 줄여줍니다.

 

 

네 번째스테로이드 약물 주사체외충격파 장비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스트레칭과 같은 보존적 치료로 6개월 이상 치료를 하다 증상이 심해지면 사용하게 되는데 정형외과에 가시면 주사요법이나 체외충격파 장비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장비에 대해서는 ‘석회(성)화 건염 발병과 치료 2부’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 지압과 같은 한의학 치료도 있으니 한의학에 신뢰가 있으신 분은 한의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나쁜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질병을 최소화하여 살아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웃님들 모두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족저근막염 [足底筋膜炎, plantar fasciitis] (자생한방병원 한방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