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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지식

갈비뼈에 금 갔을 때 증상 및 대처 2부(뼈에 좋은 음식)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비뼈에 금 갔을 때 증상 및 대처 2부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비뼈가 골절되거나 금이 가게 되면 통증으로 인해 생활하는데 여간 불편한 게 아닌데요ㅜㅜ

그때는 최대한 갈비뼈에 무리가 가지 않게 조심이 생활하면서 뼈가 잘 붙도록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어야만 완치되는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골국을 많이 드시기도 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사골국에는 인 성분이 많아 체내 칼슘을 밖으로 배출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토사자

 

그럼 골절에는 어떤 영양소와 식품을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뼈에 금이가거나 골절되었다면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서도 그중에서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D, 오메가3, 비타민K, 미네랄(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여야 합니다.

 

1. 칼슘

칼슘은 뼈의 기본 구성성분으로 먹는다 해도 체외로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멸치와 유제품(우유와 요거트)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요거트(230g)에는 하루 칼슘 섭취 필요량의 40%가 들어 있다고 하네요.

 

2. 비타민D

비타민D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중요한 성분인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 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 생길 수도 있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주로 버섯과 생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낮에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하니 섭취와 함께 햇빛을 쬐어 주어야 합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세포를 보호하고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그리고 혈액의 피막 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 및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선기름, 플랑크톤, 해산물, 콩기름에 주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 0.6~1g)

 

4. 비타민K

지용성 비타민으로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상추와 같은 녹엽 채소에 많은데 최근 연구에서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또한 항암작용을 한다는 연구도 나오고 있습니다.

 

 

5. 미네랄(마그네슘 등)

미네랄 중에 마그네슘은 보통 견과류, 두류, 곡류에서 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골절 시에는 많은 섭취를 위해 홍화씨와 토사자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도정된 곡물은 80%이상의 미네랄(마그네슘)이 깍여나가 사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중에서 뼈에 좋다는 특수작물로서 홍화씨와 토사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홍화씨(좌)와 토사자(우)

 

홍화씨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한데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매끈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백금, 마그네슘, 칼슘 등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많고 기름을 두피에 바르면 모발 성장이 촉진되고 모낭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홍화씨를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피부 발진, 두드러기, 습진, 호흡곤란, 천식이 생긴다고 하니 섭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토사자칼슘, 마그네슘, 철 , 비타민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뼈에 특히 좋으며 남성분들에게 천연 비아그라라 할 정도로 양기를 보강하고 여성들 피부 개선과 요실금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매우 유용한 작물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뼈를 다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뵈어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서울성모병원 공감헬스톡톡(네이버포스트)

                리얼푸드(네이버포스트)

                에프이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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