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석회(성)화 건염 발병과 치료 2편(보존적 치료)

반응형

안녕하세요^^

석회성 건염에 관한 포스팅 2편입니다.

1편에서는 염증제거위주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근본원인인 석회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회(성)화 건염은 칼슘성분이 축적되어 딱딱한 돌이 되는 증상입니다. 우리 어깨의 인대(힘줄)는 기본적으로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며 어깨가 움직일 수 있게 되는데 석회화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무서운 말이지만 어깨가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이 석회를 제거 하는 방법으로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고 말씀 드렸죠.

배우 김민정씨가 2009년 석회성 건염으로 드라마에서 하차하고 어깨에 석회를 레이저로 제거해서 완치 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클릭뉴스> 김민정 석회화건염

<클릭뉴스> 김민정 석회화건염(서울=연합뉴스) 최근 들어 건강 악화로 고생 중인 여배우들이 많습니다.배우 김민정 씨 역시 ‘석회화건염’을 앓고 있어 걱정인데요.‘석회화건염’이란 ...

entertain.naver.com

석회의 침착 정도에 따라 치료법도 다른데요. X-ray로 확인했을 때 크기가 작고 침착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과 물리치료(보존적 치료)를 적용할 수 있으나 석회가 크게 굳어진 경우라면 관절내시경 시술(수술적 치료)이 필요합니다.

 

관절내시경술이란 문제가 있는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작은 구멍을 내 초소형 카메라, 초소형 레이저 수술 기구가 달린 관절 내시경을 삽입해 상태를 확인하고 손상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수술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다.

 

개인적으로는 석회가 크게 굳어져 수술로 제거하기 보다 초기에 보존적 치료로 완치하는 방법이 안전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에서는 보존적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형외과에 가보시면 체외충격파 장비에 대한 광고 문구를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장비가 고가이기 때문에 아직도 장비가 없는 곳이 많고 보급형 체외충격파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이 대부분이죠. 따라서 체외충격파기의 종류를 체크하시고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으시는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체외충격파기의 종류는 방사형(Radial) 타입과 포커싱(Focusing) 타입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상 방사형 타입/ 하 포커싱 타입)

 

방사형 타입은 치료를 받을 때 피부에 젤을 바르고 기기의 길고 좁은 막대 부분을 어깨에 밀착시켜 사용하는데 망치로 돌을 치는 듯한 큰 소리가 연속으로 나며 2~4회에 한 번씩 강도를 높여 나가면서 치료하고 환부에 전달되는 충격파형은 위 그림과 같이 방사형으로서 넓게 퍼지게 됩니다. 따라서 얕은 환부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방사형(Radial) 타입

 

포커싱 타입은 소리가 없고 치료기기와 방법이 초음파치료기와 유사합니다. 젤을 바르고 둥근 반구 부분을 어깨에 서서히 문지르는데 역시 강도를 서서히 높여 나가면서 치료하게 됩니다. 충격파형은 위 그림과 같구요. 한 곳을 집중해서 깊은 부분까지 치료 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석회가 있는 곳은 통증이 다소 심해도 오래 머무르면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니 치료 시에 참고 하세요.

 

포커싱(fucusing) 타입

 

방사형과 포커싱 타입의 체외충격파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어떤 기기의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석회는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쌓이는데 쌓이고 녹고를 반복합니다. 그러다 인대에 침착이 되면 녹지 않고 오랜 시간 쌓이는 거죠. 때문에 자연스럽게 녹도록 유도를 해주는 부분이 중요한데요. 이때 혈류량 증가와 인대에 충격을 전달하여 녹는 속도를 가속화 시켜 석회를 제거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타입 모두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1편에서 염증제거 시에 다루었던 찜질 치료도 열로 인해 모세혈관이 확장하여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병원에 두 가지 타입의 충격파 기기가 있다면 번갈아 가며 받으시면 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저처럼 두 병원을 다니면서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일주일에 2(방사형 1+포커싱1) 조합으로 3일에 한 번씩 번갈아 받았습니다.

 

참고로 의료진이 말씀해 주시겠지만 어깨에 주사를 맞은 날, 그 부위에 충격파치료를 바로 받으시면 안됩니다. 주사한 약물이 다른 곳으로 흩어지고 효과도 줄어들게 됩니다. 물리치료 받으실 때 어깨에 주사를 맞았다고 반드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깨에 석회화 건염으로 생긴 염증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하면 다른 관절부분으로 염증이 퍼져나갑니다. 1편을 참고하시어 반드시 염증을 완화하는 약(소염제)복용과 물리치료를 꾸준히 병행하시면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셔야만 효과가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치료와 석회제거 이 두 가지 치료를 염두 해 두시고 단시간에 치료한다는 생각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치료한다는 생각으로 치료에 임하시면 반드시 완치 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http://m.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508573(연세본병원 송은성 원장)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