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가을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좋은 식품)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탈모의 계절 가을입니다ㅜㅜ  머리카락이 다소 빠지시는 분은 특히 예민해지는 계절인데요.

 

 

탈모는 기본적으로 모낭이 파괴되는 반흔성 탈모와 모발만 빠지는 비반흔성 탈모로 나누어집니다. 외상이나 화상, 종양, 감염 등이 아니라면 대부분 비반흔성 탈모이며 이 경우 관리 소홀과 잘못된 습관인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탈모이거나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왜 가을철에 유독 탈모가 생기는 걸까요?

가을이 되면 날씨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커져 두피의 수분 감소와 함께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올라가는데 인체 내의 효소와 작용하여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면서 모발이 빠지고 자라지 못하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면 더 심하게 발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와 오염물질, 피지 등에 의한 피부 모낭세포의 악화가 원인이 됩니다.

 

 

탈모는 아래 그림과 같이 대상과 그 형태에 따라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 소아 탈모 등으로 나뉩니다.

 

남성형 탈모의 진행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탈모가 진행 되고 있거나 걱정되시는 분은 아래에 탈모 예방법을 습관적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탈모 예방법 6가지 >

1. 모자나 양산 등으로 가을철 강한 자외선 피하기

2. 아침보다 저녁에 머리 감고 말리면서 수건으로 심하게 털지 않기

3. 스프레이 사용 후 또는 비를 맞으면 바로 머리 감기

4. 머리카락 느슨하게 묶고 매일 두피 마사지하기

5. 충분한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

6. 두피에 좋은 음식 먹기

 

무엇보다 나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탈모예방의 지름길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이제 탈모예방법 중에 두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균형 있는 영양 식습관만으로도 탈모예방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검은콩

탈모예방을 위한 식품이라면 단연 블랙푸드인 검은콩입니다. 모발성장에 필수적인 폴리페놀과 시스테인, 노화방지 성분이 풍부하여 탈모방지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가 풍부합니다.

 

 

검은깨

블랙푸드 중 검은 깨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과 두피관리에 도움이 되는 레세틴 등이 들어 있어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합니다.

 

 

맥주 효모

맥주 효모는 모발 조직 생성에 기여하는 비오틴 성분과 비타민B가 풍부하여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베리

딸기와 블랙베리, 라즈베리 등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모발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을철 남모르게 마음고생하시는 분이 계실 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주제로 뵐게요~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블로그]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네이버 지식백과]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이유와 예방법은?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네이버 지식백과] 탈모의 원인과 증상 (차병원 건강칼럼)

[포스트]헬스조선건강톡톡 탈모의 계절 가을 생활 속 관리법 4가지

[매거진]리얼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