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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지식

통풍의 원인과 예방(좋은 식품&생활 습관)

이웃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람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는 통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은 정말 느껴본 사람만 안다고 하는 정도로 심한 통증으로 유명한데요.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이 무엇인지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는지 상세히 말씀드릴게요.

 

 

통풍은 체내 혈액 속에 요산 수치가 증가하여 요산결정이 생기는데 관절이나 연골에 주로 침착되어서 바늘과 같은 결정을 이루며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우리 면역체계가 이 요산결정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화학물질을 내뿜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엄지발가락과 발꿈치, 팔꿈치 등의 부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체내에 요산 수치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데 술과 치킨, 내장, 고등어, , 시금치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요산이 증가할 수 있고 또한 요산의 배출을 담당하는 콩팥에 문제가 있거나 체내 수분이 부족할 때에도 혈중 요산 농도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정상인 남성 혈액 100mL 중 요산이 6mg인데 통풍환자는 10mg 수준이며 남성 7mg 여성 6mg이 넘으면 주의해야 합니다.

 

단위 mg/dL

                                                                                                                         

아래의 생활습관을 생활화해서 통풍을 예방하세요~

 

< 통풍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4 >

1. 하루 세끼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하여 비만이 되지 않게 합니다.

2. 알코올 섭취를 최소화하고 매일 적당량의 물을 섭취합니다.

3. 과도한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를 피하고 섬유질을 먹습니다.

4.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이제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1. 충분한 수분

 

2. 바나나 산성 소변을 알칼리로 바꿔주며 요산 배출을 도움, 포타슘이 요산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변환해 배출을 도움

 

 

3. 수박 수분함량이 많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요산을 배출하고 소염효과

 

4. 메밀 소염작용, 배뇨작용으로 요산을 배출

 

 

5. 양파 퀘르세틴의 HDL콜레스테롤감소 효과로 지방 축적을 줄여 요산 수치 감소

 

 

6. 알로에 우르신 성분과 알로에텐 성분이 소염작용으로 염증 감소

 

 

7. 체리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소염효과로 염증을 감소시키고 요산 배출 도움

 

 

8. 양배추  소변 알칼리화로 요산 배출 도움

 

 

 

 

이웃님들 모두 통풍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으로 통풍 예방하시고 진행되고 계신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뵐게요^^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sidestory.kr/782 [사이드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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