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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지식

겨울철 안구건조증 예방법과 눈에 좋은 식품

안녕하세요^^ 앵글입니다.

스마트폰과 PC의 사용이 늘면서 우리 눈에 질환이 늘고 있는데요. 더구나 겨울철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져 우리 눈의 촉촉함이 감소하는데 만약 시리거나 뻑뻑함이 느껴지신다면 안구건조증일 수도 있으니 각별한 눈 관리가 요구됩니다.

눈물계통 장애의 85% 이상이 안구건조증 이라고 하는데요. 우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 증상이 있다면 다음 눈 건강 수칙을 따라주세요.

 

1. 건조한 실내에서 생활할 때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올려준다.

2. 건조한 실내에서 집중하는 일을 할 때 1시간에 한 번씩은 먼 곳을 바라봐주고

안구 주변을 마사지해주며 휴식을 취한다.

3. 스마트폰과 모니터 화면을 장시간 사용 시 눈을 자주 깜박여 준다.

4. 안약을 적절히 사용한다.

5. 눈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먹는다.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결명자

비타민A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야맹증, 안구건조증과 백내장, 급성결막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찬 성분의 식품으로 눈의 충열이나 해열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케일

눈의 망막 손상의 회복에 가장 도움이 되는 성분이 루테인입니다. 루테인은 항산화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눈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케일에는 이 루테인이 블루베리의 29, 당근의 32배라고 하니 루테인을 섭취하기 제일 좋은 식품이라면 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야를 넓히는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의 감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뿐 아니라 안구의 눈물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고등어, 참치를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안구건조증 위험이 증가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고구마

고구마에 포함된 비타민C는 눈의 피로를 감소해 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보호와 함께 백내장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몸 전체가 보라색인 자색고구마는 눈의 건조함을 줄여 주므로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

해독주스에 필수로 들어가는 당근은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합성되는데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효과가 있으며 시력보호와 함께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안구건조증 예방법과 눈에 좋은 식품을 알아보았는데요.

각종 외부 유해물질과 혹한 환경으로 우리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기에 우리 스스로가 눈 건강을 지켜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웃님들 모두 눈 관리 잘하셔서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충주안과, 겨울철 눈 건조 예방해봐요.|작성자 충주성모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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