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수족냉증의 원인과 좋은 식품

반응형

안녕하세요^^  앵글입니다.

겨울이 되면 손발이 차고 저린 수족냉증을 갖고 계신 분이 많은데요.

오늘은 수족냉증의 증상과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함께 혈액순환장애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며 신경 압박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노증후군은 겨울철 추위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 혈액의 이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손과 발이 창백해지고 피부색이 울긋불긋하게 변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젊은 층의 여성에게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으신 분은 말초동맥질환을 주의하셔야 됩니다. 혈관이 막히고 염증이 생기면 혈액이 손과 발에 제대로 전달이 안되어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이 부족해져서 손발이 차가워지는데 심하면 절단을 해야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은 월경불순, 소화장애, 안면홍조, 손발저림, 추위에 창백해짐, 무감각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 증상이 있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성은 생리, 폐경, 출산에 의한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추위에 의해 교감신경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어 수족냉증이 발병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질환에 의한 경우와 갱년기 증상으로도 발생됩니다.

 

신경압박에 의한 경우를 보면 손목신경이 압박되는 손목터널증후군, 추간판탈출증, 말초신경염으로 인해 수족냉증이 발생하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만 차가운 경우가 많고 추간판탈출증에 의해 허리 척수의신경이 압박 받을 경우에는 손보다는 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모두 다르지만 증상이 심하시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하며 일상에서는 찬성질의 돼지고기커피, 탄산음료는 해가 되니 섭취를 줄이고 증상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매일 꾸준히 운동과 함께 족욕,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볼까요?

 

유자

 

 

마늘

 

 

생강

 

 

양배추

 

 

양파

 

 

모과

 

 

홍삼

 

 

호박

 

 

유자, 마늘, 생강, 양배추, 양파, 모과, 홍삼, 호박이 수족냉증에 좋다고 하니 증상이 있으신 분은 꼭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올해는 겨울철 한파도 심한데 손과 발이 찬 증세로 고생하시는 이웃님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